E 비즈니스의 개념이 어려워?

apple books desk keyboard
Photo by Lee Campbell on Pexels.com

E 비즈니스라는 용어는

전자상거래의 확산과 함께 다양한 용어들이 등장하였는데, 사용하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명확한 의미의 구분 없이 혼용되고 있어 혼란을 초래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비즈니스는 사이버 공간에서 인터넷을 매개체로 하여 형성되는 상거래 행위와 지원활동을 말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져 왔습니다.

한편, 전자상거래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제품, 정보, 서비스 등의 구매와 판매를 말합니다.

e-비즈니스는 1990년대 중반 IBM에서 처음 사용한 이후 전자상거래보다 광범위한 개념으로 보는 견해들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Kalakota와 Robinson은 미래의 기술에 입각해 오늘날의 e-비즈니스를 정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면서,

e-비즈니스는 기업과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체적인 전략이고, 전자상거래는 이의 가장 중요한 측면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PriceWaterhouse-Coopers사도 e-비즈니스를,

” 전통적인 사업수행 방식을 개선-진화 또는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것”으로 정의하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e-비즈니스를 정리하면, “제품의 기획과 설계, 생산 및 제조, 판매-유통, 유지 보수까지 이어지는 모든 경영활동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매개로 하여 유기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기업의 성과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새러 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e-비즈니스는 공급망 관리(SCM), 전사적 자원관리(ERP), 고객관계 관리(CRM), 그리고 전자상거래(EC)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위에서 언급한 공급망 관리(SCM), 전사적 자원관리(ERP), 고객관계 관리(CRM), 그리고 전자상거래(EC)란 무엇인가?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가트너 그룹(Gartner Group)의 정의에 의하면,

ERP는 제조(manufacturing), 재무(financial), 물류(logistics/distribution) 그리고 다른 경영기능(business function)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응용 프로그램의 집합이다.

즉, ERP는 경영목표달성을 위해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경영기능의 원활한 수행을 지원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ERP는 기업의 목적(이윤추구, 고객만족 등)을 성취하기 위한 경영활동들을 제한된 기업 자원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ERP와 전통적 정보시스템 개발과는 차이가 있다.

전통적 정보시스템 개발에서는 필요로 하는 기능을 신규로 개발하는 것이었으나, ERP에서는 패키지에서 제공한 기능의 메뉴 가운데 자사가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기능을 자사에 맞도록 조정하는 형태의 솔루션입니다.

ERP는 산업별/기능별 특성에 적합한 최적의 업무 프로세스, 최적의 자료, 최적의 조직을 설계하고 이에 최적의 정보기술을 적용해서 통합 정보시스템으로 구현-완료된 것이다.

#2.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경쟁의 심화, 고객 요구사항의 다양화 등을 핵심으로 하는 경영환경의 변화는 기업들에게 고객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것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CRM는 “고객 데이터로부터 추출한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한 번 고객이면 영원한 고객”이 되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고객의 평생 가치를 극대화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는 통합된 고객 관리 프로세스이다.

CRM은 단순한 정보제공이나 설루션으로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 중심적 경영철학의 정립, 조직 구성원의 고객중시 마인드 전환, 고객관계 관리 최적의 프로세스 실행, 정보기술 인트라 구축 등 기업 전반에 걸친 혁신적 패러다임으로 인식해야 한다.

특히, e-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조직 외부와의 관계를 중시하고 이를 경영활동의 한 요소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고객의 중요성과 가치는 더욱 부각되는데,

CRM의 핵심은 인터넷 기반의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관리를 강화함으로써 고객의 확보, 충성도 제고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성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입니다.

#3. SCM(Supply Chain Management)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한 e-비즈니스의 확산은 기업 내부 문제뿐만 아니라 기업 외부와의 관계를 중요하게 간주한다.

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 사슬 위에서 인터넷을 매개체로 하여 e-비즈니스 수행과 관련된 공급자, 고객, 그리고 기업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업무를 효율화하려는 전략적 기법이다.

SCM은 “원재료나 부품의 공급자로부터 시작해서 최종 소비자에까지 이르는 상호 관련된 가치 활동들의 흐름에서, 정보의 공유화와 업무 프로세스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공급망 전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경영활동”입니다.

즉, SCM은 기업 내 또는 기업 간의 다양한 사업활동의 프로세스와 부문 간/ 부서 간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 공급망에서의 제품, 서비스, 정보, 자금 등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공급망 전체를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혁신적 경영 방식 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