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 픽셀 도트 디자인 만드는 법

2D 게임을 만들려고 발을 들이는 분들 중에는 픽셀 아트, 도트 그래픽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으신데,

검색해보면 도트 디자인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아서 뭘 써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고, 추천하는 글에도 여러 가지가 추천되어 있어서 자신에게 무엇이 잘 맞을지 몰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 이 글을 본다는 것 자체가 입문자라는 것을 전제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래밍 분야도 꽤나 오랜 경험이 쌓인 분야이기 때문에,

개발자 서로 간의 협력 또 입문자들의 문턱 낮추기를 위해서

디자인 공유와 포럼 공유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물론, 무료와 유료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로도 충분히 좋은 퀄리티의 디자인과 정보들을 얻을 수 있으니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에이세프라이트(Aseprite)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에이세프라이트(Aseprite)는 픽셀 아트 작업에 최적화된 툴입니다.

일단, 에이세프라이트는 기본적으로는 스팀에서 유료로 구매해야 하지만 입문자들은 무료로 시작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에이세프라이트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Github에 접속해서 공개된 소스를 열면 결제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그 과정들을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일단은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Microsoft Visual Studio를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도중에 필요한 기능들을 선택할 수 있는데 괜히 용량을 차지하지 않게 [C++를 사용한 데스크롭 개발]을 선택해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2. CMake와 Ninja를 검색해서 다운로드 해주세요
  3. Aseprite 컴파일

Git hub에서 Aseprite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다운받은 소스는 아무곳에나 풀어주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압축을 푸신 폴더안에 파일 이름을 영어로 대충 만들어 주신뒤에

아까 설치한 Visual studio에 들어있는 개발자용 콘솔을 열어줍니다.

그 후에 대충 만들어놨던 폴더 위치로 커맨드를 실행한 뒤에

cmake -G ninja ..

라고 입력해 주세요

사양에 따라서 속도가 갈리는데 보통 5분~ 10분안에 완료 됩니다.

 

그럼 이제 아까 만들었던 폴더에 파일들이 쭉 생성이 되는데

마지막으로 콘솔 맨 아래에 ninja aseprite를 입력해주신뒤에 실행해줍니다.

컴파일이 완료되면 [만든 폴더 – bin] 폴더에 들어가신뒤에

aseprite.exe를 실행해주시면 끝 입니다.

 

여기까지 해서 설치도 했는데,

나는 어느정도 샘플을 받아서 조금 수정해서 쓰거나 그냥 받은 파일 그대로를 쓰고 싶다 하시면 애셋 스토어에서 무료로 배포된 파일들을 받아서 쓰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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